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여기는..

by 샘순이 2015. 6. 16.

여기는 저의 교육학 공부방이에요 ~

그리하여 무척 지루하실 수 있으나..  관심 있는 극소수 ㅋㅋ 는 관심이 있을수도.....? (뭔말 ?)

여기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입시 문제를 파헤치는 공간이 될 겁니다.

 

 

 

 

 

 

 

 

 

 

 

 

 

와우, 흥미로와라 !

 

 

그럼 본격적으로 공부해볼까요 ?  렛쯔 꼬~

 

 

2015학년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입시 문제

 동기이론 중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의 대표 이론을 하나씩 선택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학교조직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75점)

 

내용 이론 :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사회적 욕구(애정) -> 자아존중감의 욕구(존경) -> 자아실현의 욕구 

 

학교 조직에 주는 시사점 (이건 퍼옴: 출처 http://blog.daum.net/dan9218/7355668)

매슬로우의 이론체계가 학교조직의 경영자나 행정가들에게 주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가 있다.

  첫째, 학교조직의 경영자들에게 학교조직 구성원들의 과업동기에 관한 체계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조직의 구성원들은 조직의 목표에 공헌하는 대가로 조직으로부터 󰡐어떤󰡑보상을 받기를 원한다. 따라서 학교조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자들은 교사들이 충족하기를 바라는 욕구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알아야 한다.

  둘째, 매슬로우의 욕구체계가 학교조직의 경영자들에게 주는 보다 핵심적인 시사점은 󰡐인간중심 경영󰡑의 중요성과 그 토대적 논리를 제공하였다는 사실이다. 교육의 목표를 한 마디로 말하면 󰡐자아실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하고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데 교육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볼 때, 매슬로우의 이론은 학교조직에 특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구체적으로 학교조직에서 구성원, 특히 교사들이 한 인간으로서 성장감과 자기발전감을 만끽하고, 자아실현을 실현하도록 조직분위기나 여건을 조성하는 일이 동기부여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 단적으로, 인간의 자아실현을 목표로 하는 교육조직에서 교육의 주체인 교사들이 직무를 통하여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인간중심󰡑경영을 해야 할 당위성과 논리적 토대를 제공한다.

  셋째, 인간의 욕구체계가 단계적 ․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은 교사들의 동기유발을 위해서 복합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말해 준다. 우선, 교사들에게도 생리적 욕구는 중요하다. 흔히 교사들은 청렴하고 청빈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고 이것이 교사들에게 경제적 요인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교사들에게는 안정적으로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보수 등 경제적 지원을 적정하게 해 줄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그 지위를 훼손당하지 않도록 교권을 세우는 등 존경의 욕구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교직을 통하여 생의 보람을 느끼도록 교직에 대한 보람을 갖고 학생을 가르치도록 사회적 ․ 제도적 장치를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노력은 어느 하나에만 초점을 둘 수 없고 종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중시해야 할 것이다.

 

 

과정이론 : 브룸(V.H.Vroom)의 동기기대이론(VIE 이론)

 

 

 

 

 

 

 

 

댓글